학회소개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 안녕하세요.
    한국지역사회학회를 찾아주셔서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한국지역사회학회는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전북, 그리고 충남과 충북지역에서 활발히 연구 활동을 해오던 연구단체들이 뜻과 지혜를 모으기 위해 25년 전에 창립한 진정한 지역 연구자들의 네트워크입니다. 특히 학문 분야의 경계를 뛰어넘어 지역 문제를 논의하고 교류하는 명실상부한 학제적인 지역사회연구의 대표적인 학회입니다.

    본 학회가 발간하는 「지역사회연구」는 2011년도에 등재지로 등록되었고 매회 이 분야의 이론적, 실천적 지평을 넓혀가는 훌륭한 논문들이 게재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문제와 관련한 국내·외 학술대회 정기적으로 년 2회 이상 개최를 통해 전문 연구자들의 발표와 함께 대학원생들의 논문발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간 학술교류와 우의를 다지고, 지역사회학의 저변 확대와 후진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2024년 대한민국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은 사회, 경제 인구 등의 격차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반적인 저출산 고령화 위기 속에 수도권으로의 지속적인 인구 유출은 지방소멸의 위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022년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전국 89개 인구감소지역 가운데 85곳이 비수도권일 정도로 비수도권인 지방은 이제 상대적인 격차가 아니라 절대적인 소멸의 위기로까지 번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2024년 한국지역사회학회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방시대 대전환이란 주제를 선정해 학술대회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과도한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지방의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에 한계가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지방시대의 문제점 해결과 발전을 위한 노력에 앞장서는 것이 한국지역학회의 중요한 책무일 것입니다. 앞으로 한국지역사회학회는 대한민국의 지방시대 발전에 앞장설 것입니다.

    우리 한국지역사회학회는 학회회원님들과 더불어 지역사회발전에 관심을 있는 모든 분들과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하겠습니다. 한국지역사회발전에 많은 협조와 관심을 바라겠습니다.

  • 2024년 3월 한국지역사회학회 회장 정성배